본문 바로가기

IT생활

SuSE linux (kbluetooth_blueZ) - 블루투스 스테레오 헤드셋 사용하기

리눅스에서 않되는게 어디있니?
이러한 신념하에 드디어 늦게나마 블루투스 스테레오 헤드셋으로 음악을 듣게 되었습니다.
우선 참조한 사이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리눅스에서는 윈도우에서 처럼 간단히 이용 할 수 없고 몇단계의 절차를 거쳐야 블루투스연결이 가능 하더군요. 이것이 리눅스의 매력아니겠습니까?
설치환경은 open suselinux 11.0 이고요... 일단 동글을 삽입하고 태스크바를 보게되면 kbluetooth 아이콘이 보입니다. 아직 devices연결이 않되어서 활성화는 않되어 있겠죠.

1단계
아래의 패키지를 우선 설치하도록 합니다.
bluez-libs,  bluez-audio,  bluez-utils
ALSA, alsa-devel, make, gcc, kernel-source

웹에서 검색 해본결과 bluethooth를 이용하기 위한 스택으로 bluez라는 스택을 이용 하더군요. bluez팩키지를 설치하게되면 Bluetooth alsa  오디오 드라이버는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고 하던데, 저는 혹시나해서 설치를 해주었습니다.
이제 관련 팩키지를 설치 했으면 콘솔창에서 아래와 같이 타이핑 합니다.

linux7@linux-wl4p:~> hcitool scan
Scanning ...
        00:19:01:40:43:C2       iBluon-HQ
        00:1F:CC:59:6B:CE       Mobile-Phone
*위 과정은 사용하는 블루투스기기 주소를 스캔하는 과정으로서 스캔된  헤드셋 주소를 알아 두셔야 됩니다.

다음 작업은 root계정이 필요한 작업입니다. (su평령으로 권한을 득합니다.)
audio.service 파일을 다음의 경로에 만들고 내용은 아래내용을 적어넣습니다.
/etc/bluetooth/audio.service 

[Bluetooth Service]
Identifier=audio
Name=Audio service
Description=Bluetooth Audio service
Autostart=true

다음 작업은 사용자 계정으로 진입하여 아래의 경로에서 작업합니다.
.asoundrc 파일을 다음의 경로에 만들고 내용은 아래내용을 적어넣습니다.
/home/linux7/.asoundrc

pcm.bluetooth {
   type bluetooth
   device 00:19:01:40:43:C2   --> (위에서 스캔한 블루투스 헤드셋 주소를 적습니다.)
   profile "auto"
}


**** 콘솔모드에서 작업하는 것은 여기 까지가 끝입니다. ****

2단계
아래의 이미지는 http://en.opensuse.org/Bluetooth/kinputwizard 에서 사용된 이미지인데요..마우스인식을 위한 디바이스 과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어차피 페어링 과정이므로 헤드셋 연결과정과 동일합니다.
태스크바의 블루투스 아이콘에 대고 마우스 우버튼을 클릭하면 디바이스 설정하는 메뉴가 나옵니다.


블루투스 헤드셋 페어링 모드가 준비되면 "Add New Devices" 를 클릭합니다.
아이콘이 깜빡이면서 주변 블루투스 기기를 검색하기 시작합니다.


아래의 예에서는 블루투스 마우스가 검색되었습니다.
본인의 경우는 iBluon-HQ 헤드셋이 검색되었습니다.
검색된 Device를 선택한후 Setup 버튼을 클릭합니다.


  PIN번호를 요구하는 화면이 나오면 보통 "0000"을 입력합니다.


"YES"를 선택합니다. 이제 해당기기와 페어링이 되었습니다.


* 2단계의 과정까지 설정을 마쳤다면 앞으로는 해당 BT를 사용할 때마다 페어링을 해줘야 하는 수고는 이제는 필요 없게 됩니다.
예를들어 동영상을 보거나 음악을 들을경우 블루투스 헤드셋에 전원만 켜주면 음악이 시작됨과 동시에 자동으로 페어링이 되기 때문 입니다.
중요한것은 해당 플레이어를 구동하기전에 그보다 먼저 헤드셋전원을 켜놓고 대기상태에서 플레이어를 시작해야 된다는 것이죠. 정말 신통하지 않습니까?
                                              
          

3단계
마지막 단계입니다. 이제 원하는 플레이어에서 스테레오로 음악을 들을수 있는단계입니다.
하지만 윈도우에서 처럼 바로 블루투스 헤드셋으로 음악을 들을수 없습니다.
리눅스에서는 각각의 플레이어에서 별도로 설정을 해주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자신이 주로 사용하는 플레이어를 설정합니다.
저는 동영상은 Kaffeine을 이용하고, 음악은 aMarok을 이용 합니다.

설정할 부분은 적색으로 밑줄친 부분에 대해서만 설정해주면 됩니다.
참고로 각각의 플레이어별 설정은 이곳을 참조하면 됩니다.

사운드 시스템설정에서 xine Engine이 없을수도 있습니다.
이럴경우 amarok-xine 팩키지를 설치해 주고 xine Engine으로 선택해 주면 됩니다.
스테레오 부분에는 "bluetooth"를 타이핑 합니다.

아래는 Kaffeine 에서의 설정입니다. 적색으로 밑줄친 부분에 "bluetooth"를 타이핑 합니다.


mplayer
에서 음악을 듣는 방법.
mplayer -ao alsa:device=bluetooth http://mukulcast.com

이상과 같이 설정하고 해당 플레이어를 바로 실행하면, 별도의 과정없이 바로 블루투스 스테레오 헤드셋으로 음악을 청취하거나 동영상등을 감상 할수 있습니다.

위의 내용은 경험에 의해 작성된 것으로서 내용중 미흡하거나 잘못기술된 부분이 있을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